top of page

미술학부 회화전공 공구스터디 (각도절단기 및 에어타카, 콤프레셔 사용 방법)

2018. 04. 30

참석 인원: 총 75명 중 39명

소요 시간: 1시간 30분(40분 영상시청 및 주의사항 교육, 50분 실습)

 

 

영상 및 피피티 교육 내용

 

  • 각도 절단기: 각재를 자를 때 사용되는 공구. 공작실 조교님의 통제 하에서만 사용, 대여 가능(예외:회화과 졸업전시 공사)

 

  1. 각도절단기 사용 방법 (https://youtu.be/7aa4Elp5JgY)

    1. 줄자를 이용해 자르려는 나무에 원하는 길이만큼 표시를 해준다.

    2. 각도 절단기의 앞쪽을 살짝 누른 후, 잠금장치를 풀어준다.

    3. 자르려는 나무를 각도 절단기의 절단기에 올려놓아 톱과 비교하여 위치를 잡은 뒤, 잠금장치로 단단히 고정시켜준다.

    4. 앞선 순서를 지킨 후 전원을 연결한다. (권장사항)

    5. 안전 손잡이를 엄지로 누른 상태로 스위치를 가동시켜 각재를 잘라준다.

* 주의사항:

1) 반드시 잠금장치를 단단히 조여 준 후 절단하도록 한다.

2) 잠금장치를 했다하더라도, 각도 절단기와 밀착하지 않는다면 위험할 수 있다.

3) 스위치를 가동시킨 후 내려서 절단해준다. 각목에 밀착한 상태에서 가동하면 모터가 손상될 위험이 있다.

* 각목보다 넓은 각재를 자를 때:

앞쪽의 슬라이딩 잠금장치를 풀어준 뒤, 톱을 뒤로 뺀 후 미끄러지듯이 앞으로 밀면서 절단한다.

* 다양한 각도로 자르고 싶을 때:

앞의 각도 눈금을 보며 원하는 각도를 설정해준 뒤 단단히 고정하고 잘라준다.

※ 각도절단기는 실습을 실시하지 못함. 사용 방법은 영상으로 대체.

 

  • 에어타카 및 콤프레셔: 에어타카는 각재를 고정시키는데 사용되는 공구. 합판 등을 고정할 때 사용되는 ㄷ자 형 타카와 각목 등을 고정할 때 사용되는 일자형 타카(대타카)가 있음. 콤프레셔는 압축된 공기를 이용하여 먼지를 불어주거나, 타카에 연결시켜 사용가능, 에어브러쉬도 콤프레셔와 연결하여 사용

 

 

  1. 콤프레셔 사용방법 (https://youtu.be/Yy8zJo6S8fc)

    1. 타카의 고무마개를 연 뒤, 노즐의 앞 부분을 열어준 후, 에어타카에 연결한 뒤 다시 닫아준다.

    2. 타카와 연결할 때와 마찬가지로, 밸브와 콤프레셔와 연결시켜준다.

    3. 연결이 끝난 후 전원을 연결해준다.

    4. 전원을 연결해주면 압력이 올라가며 압력계도 올라가고 소음이 생긴다. 이 압력계는 빨간 게이지 근처에서 멈추는데, 웬만하면 이 이후에 사용을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5. 에어타카의 매거진(탄창부)을 버튼을 이용해 열어, 타카심을 확인해준 뒤 닫아준다. (*타카심은 T자인데, 못과 같이 대가리가 없는 부분이 박히는 방향으로 넣어준다)

    6. 에어타카의 안전핀을 '안전'에서 '단발'로 바꿔준다.

    7. 발사하려는 부분과 타카가 일직선이 되게 놓은 후, 천천히 발사해준다.

* 타카의 발사부분에는 안전장치가 있어, 그 안전장치가 발사하려는 각재에 닿아야 발사된다.

* 타카를 대각선으로 발사하기 위해 안전장치를 손으로 누르고 발사하는 경우가 있는데, 상당히 위험하므로 하지 않는다.

모든 사용을 마쳤다면, 전원을 뽑아준 후, 안전밸브를 잡아당겨 콤프레셔의 압력을 모두 제거해준 다음 노즐을 해제한다.

 

  • 실습 내용 (각도절단기 사용법은 영상으로 대체)

 

  1. 에어타카와 콤프레셔 연결 방법

  2. 에어타카에 타카심을 장전하는 방법

  3. 타카 사용법

※ 실습에서의 기준은 미술학부 공작실에서 대여해주는 각도절단기와 콤프레셔를 기준으로 함.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