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미술학부 회화전공 공구스터디 (드릴 사용법 및 기본 디스플레이 방법)

2018. 04. 16

참석 인원: 총 75명 중 46명

소요 시간: 1시간 10분(30분 영상시청 및 주의사항 교육, 40분 실습)

 

 

  1. 영상 및 피피티 교육 내용

 

  • 드릴: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공구 중 가장 기본적이며 빈도가 높은 공구. 못을 박거나 빼고, 무언가를 뚫는데 사용됨.

 

1) 드릴 기본 사용 방법 (https://youtu.be/w5Pb8UlpXi0)\

 

  1. 드릴의 방아쇠 부분에 버튼이 있는데, 이 버튼은 박으려는 피스와 같은 방향의 화살표와, 반대방향의 화살표가 각각 양쪽으로 있다.

  2. 같은 방향의 버튼이 못을 조일 때, 반대방향의 버튼은 못을 풀 때 사용된다.

  3. 드릴의 비트를 갈아 끼우는 방법. 조임 쪽의 버튼을 누른 후, 드릴의 앞부분(드릴척)을 붙잡고, 비트를 걸친 뒤 천천히 드릴을 작동시킨다.

  4. 철컥 소리가 날 때까지 조여주고 확인한다.

  5. 끼울 때와 마찬가지로 푸는 쪽의 버튼을 누른 후, 앞부분(드릴척)과 비트를 손으로 잡고 천천히 풀어준다.

 

※ 앞선 피피티와 영상으로 교육한 사용 방식과 동일하게 실습 실시

 

  • 기본 캔버스 디스플레이: 캔버스 외에도 합판, 종이 등 다양한 크기 및 종류의 디스플레이로 응용이 가능한 기본 디스플레이 방식 교육. (2015년 졸업전시 中 홍소영 학우의 작업 디스플레이 방식을 예로 응용된 디스플레이 방식의 예 제시)

 

1) 기본 캔버스 디스플레이 순서 (https://youtu.be/As7qGlkNnig)

  1. 캔버스를 디스플레이할 위치를 정한 뒤, 마스킹테이프와 펜으로 가로, 세로를 표시한다.

  2. 가벽의 위(혹은 아래)에 줄자를 걸쳐, 표시한 가로 부분까지의 길이를 잰다.

  3. 캔버스 틀의 길이를 재고, 2에서 잰 길이와 더한 뒤 표시한다.

  4. 3에서 표시된 부분에 수평자를 이용하여 수평을 맞춰 직선을 긋는다.

  5. 그 직선에 맞추어 못을 박는다.

  6. 캔버스를 걸고 그 위에 수평자를 올려놓아 확인한 뒤, 필요하다면 보수한다.

  7. 1에서 표시된 부분에 캔버스를 맞춘 뒤, 마스킹 테이프를 제거한다.

 

  • 퍼티(핸디코트): 디스플레이 하는 가벽이 공공으로 사용되는 학교의 벽임으로 반드시 해줘야하는 작업.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우들 사이에서 가장 실시가 안되고 있는 작업 중 하나.

 

1) 퍼티를 이용한 벽 보수 순서 (https://youtu.be/VwAg4u70VZc)

  1. (핸디코트)를 적당량 덜어 잘 개어준다.

  2. 보수할 부분의 튀어나온 부분을 커터칼로 정리해준다.

  3. 보수할 부분에 퍼티를 퍼티칼로 잘 펴발라준다.

  4. 퍼티가 다 마른 후(1~2시간) 사포로 보수할 부분을 갈아 평평하게 만들어준다.

  5. 흰색 페인트로 칠해 마무리한다.

 

※ 현재 가벽 중 보수가 제대로 되지 않은 곳의 사진을 첨부하여 문제점 제시

 

  • 실습 내용

  1. 드릴 비트를 갈아 끼우는 법

  2. 드릴의 베터리를 교체 방법

  3. 드릴로 직접 못을 박아보고 빼는 법

 

※ 실습에서의 기준은 미술학부 공작실에서 대여해주는 드릴을 기준으로 함.

bottom of page